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내가 주로 입는 옷 색깔 심리학

by 무한대장 2023. 9. 26.

다양한 색깔은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옷 색깔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일과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내가 주로 입는 옷의 색깔에는 어떤 의미와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드 가디건과 청바지
레드 가디건과 청바지

 

 

옷 색깔 심리학

 

1. 빨강

 

빨간색은 열정과 정열을 상징하는 강한 색깔로써, 육체적으로 힘든 하루를 보내야 할 때, 빨간 색깔의 옷을 입으면,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단 과도하게 사용하면, 공격적이고, 화난 사람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상의나 하의 한 곳에만 포인트로 코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누군가에게 강인한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빨간색 옷을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분홍

 

분홍색은, 부드러운 색상으로, 주로 여성들이 좋아하는 색깔입니다. 분홍색 옷으로 코디를 하면 온화하고, 다정한 성격의 사람으로 비춰집니다. 자신에게 친절하게 공감하고, 따뜻한 포옹을 해주고 싶은 날에 입으면 좋은 색깔입니다. 단, 지나치게 사용하면, 연약하고, 불안정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으니, 블루, 그레이 계열의 안정감을 주는 컬러와 매칭하면 도움이 됩니다.

 

 

3. 노랑

 

어린아이들이 주로 좋아하는 노랑색은 애정을 구하는 색입니다. 상대에게 의존하고 싶거나, 주의를 끌고 싶다면 선택해도 좋은 컬러입니다. 혹은 업무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싶거나,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노랑색깔 옷을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지나칠 경우 스스로 예민해지거나, 비이성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노랑과 초록의 컬러 코디
노랑과 초록의 컬러 코디

 

 

4. 주황

 

주황색옷은 활동적이고, 건강한 느낌의 컬러입니다. 직장에서 업무시간을 재미있고, 즐거운 분위기로 만들고 싶다면, 주황색 옷을 입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지나치게 사용하면, 경솔하고, 미성숙해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갈색

 

갈색은 생활이 너무 정신없고, 혼란스러워서, 안정과 지지가 필요할때 적합한 색깔입니다. 단, 유머감각이 없고, 지나치게 진지하며, 세련미가 부족해 보일 수 있으므로, 소개팅이나 미팅에는 어울리지 않는 컬러입니다.

 

 

6. 밝은 파랑

 

하늘색에 가까운 밝은 파랑색은 딱딱하고,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해야 할 때 도움이 되는 색깔입니다. 단, 차갑거나, 냉담하고, 불친절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7. 어두운 파랑

 

어두운 파란색은 일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색깔입니다. 특히 세심한 작업을 해야할 때 도움이 됩니다. 든든하고, 믿음직 스러우며, 지식이 많은 사람으로 비치고 싶을때 진한 파랑색 옷을 추천합니다. 단, 지나칠 경우 밝은 파란색처럼 차갑고, 냉정해 보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초록색

 

일이 바쁘고, 정신이 없을 때일수록, 평화롭고 균형감이 잡혀있는 초록색 옷을 입으면 도움이 됩니다. 마음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상대에게도 편안함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지나칠 경우 지루하거나, 정체된 느낌을 줄수도 있습니다.

 

핑크와 엘로우 의상 코디
핑크와 엘로우 의상 코디

 

9. 보라색

 

영적인 각성과 집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색깔로서, 깊은 사색이 필요한 경우에 보라색은 도움을 줍니다. 단, 공간에 보라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내향적이고, 자신에게만 관대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10. 회색

 

튀지 않고, 가장 무난한 색깔로써, 직장에서 눈에 띄지 않고,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면서 조용히 지내고 싶다면 회색이 가장 적합한 컬러입니다. 또한 회색은 자신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자신감과 결단력, 에너지가 부족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1. 흰색

 

흰색은 깨끗함, 단정함, 매너, 예의, 존중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감정 소모가 많을 때 흰색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단, 업무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12. 검은색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색깔로써, 검은색은 확고부동한 권위를 표현하는 컬러입니다.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하면서, 안정감을 줍니다. 지나치게 검은색을 많이 사용하면, 냉정하고, 묵뚝뚝하며, 위협적인 사람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옷 색깔별 심리학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